민증 재발급 준비물 알아보세요

민증 재발급 준비물

우리나라 전국 어디를 가거나 주민등록증은 항시 갖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을 증명할 방법이기 때문이며, 놀이나 문화 등의 혜택들 누리기 위해서 소지해야 합니다. 그런데 만일 개인 사정으로 인하여, 혹은 부주의하였다거나, 술로 인하여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신분증으로 사용되는 것이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입니다. 두 가지를 모두 소유하고 있다면 조금의 편리할 수도 있지만, 주민등록증만 있으면 이른 시일 내에 재발급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기간 정보 및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인 매우 중요한 물건이기 때문에 함부로 발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당연히 본인이 직접 신청을 해야 하며, 신청방법에는 인터넷 또는 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신청한다고 하여, 집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단, 신청만 인터넷으로 하는 것이며, 주민등록증을 받을 때는 반드시 본인이 직접 동사무소를 방문하여야 합니다. 이에 수수료는 5천 원의 비용이 들어가며, 신청 후 처리되는 기간은 20일로 정해집니다.

분실하였을 때 주민등록증 재발급하실 분은 민원24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접속 후 주민등록증 재발급으로 검색하거나, 분야별 민원 메뉴로 이동하여서 주민생활의 전입전출 항목을 선택하면 재발급 신청을 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을 인증하기 위한, 로그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로그인 절차에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야 하므로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것도 참고 바랍니다. 그렇게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면, 기본적으로 본인에 대한 이름, 주소, 연락처 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또한, 재발급의 사유에는 분실신청도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되었던 주민등록증에 대한 효력은 없어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주민등록을 받기 전에 미리 도착하였다는 알람 메시지를 받으실 분은 서비스 신청을 하면 되며, 주민등록증 상에 들어갈 사진도 함께 첨부 파일로 올려주셔야 신청이 완료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본인의 소중한 신분증의 보관을 잘하고,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이 도움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