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종료 예약 알아두기

컴퓨터 종료 예약

컴퓨터를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하면 몸에 피로도 쌓이고, 눈도 피곤해질 것입니다. 쉬엄쉬엄해야 하겠지만, 일과 상황이 따라주지를 않아서 지속해서 컴퓨터를 켜 두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하지도 않으면서 컴퓨터를 켜두기도 할 것입니다. 어떠한 자료를 다운로드 받기, 미디어 영상 제작시 렌더링 작업과 같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 있을 때, 작업완료 후 컴퓨터를 종료시켜야 하지만, 컴퓨터 앞을 지켜야 할 것만 같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는 컴퓨터를 켜둔 상태로 볼일을 보러 가도 됩니다. 간단한 명령어로 컴퓨터 종료 예약 기능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상에 컴퓨터 종료 예약 프로그램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없이도 명령어 몇 글자만으로 컴퓨터 종료 예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자체 내의 기본 기능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시작 메뉴의 실행버튼을 이용하며, 윈도우키 시작 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시작 메뉴 UI 상태가 클래식일 때, 찾기 힘들 수도 있지만, 직접 실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축키 윈도우키 및 알파벳 R 키를 누르면 됩니다. 실행화면의 입력창에 shutdown -s -t3600 이라고 입력 후 실행하면, 60분 후에 윈도우가 자동종료된다는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3600은 초를 의미하는 함으로 시간을 더 앞당기고 싶다면 직접 초를 계산하여 변경하면 될 것입니다.

컴퓨터 종료 예약을 취소하는 방법으로 별도의 상태아이콘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명령어를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shutdown -a 명령어 입력 후 실행하면, 로그 오프라인 예약이 취소되었다는 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셧다운 명령어에 대한 도움말로 다양한 방법의 본인 스타일로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종료 예약을 하였을 때 대한 상황을 알아볼 수 있는 명령어 옵션 참고 바랍니다.